생사의장 불교호스피스교육은 불교적 관점에서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이 교육은 1993년 불교 최초로 실시된 호스피스 전문교육으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교육을 통하여 자기를 직면하고 성찰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발견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생사의장 불교호스피스교육은 불교적 관점에서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이 교육은 1993년 불교 최초로 실시된 호스피스 전문교육으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교육을 통하여 자기를 직면하고 성찰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발견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기간 | 년 2회 여름(7월 또는 8월)과 겨울(1월) 5박6일 |
교육대상 | 사부대중 |
교육정원 | 40명 (선착순 마감) |
교육비 | 80만원 (학인스님 20% 감면) |
제출서류 | 교육지원서, 사진 (3x4) 1매 |
임상에서 바라본 자기인생, 그 경험이 담긴 교과서로
하여 학습을 통해 성찰과 새로운 인식변화를
배우는 여정이다.
임상을 통해 죽어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유하여 성찰하고,
타인의 죽음과 삶까지도 함께 동행하는 여정으로
나아 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자기돌봄, 자기치유를 통해 자신과 세상 안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법과 존재감을 성장하게 한다.
다양한 프로그램 안에서 나눔의 시간을 갖고, 서로의 경험을
통해 삶과 죽음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배운다.
불교의 영성인 자비를 시대에 맞게 실현하고 수행의 절대
필요성에 대해서 사유하게 하므로 스스로의
삶의 변화를 시도하게 한다.
임상에서 바라본 자기인생, 그 경험이 담긴 교과서로
하여 학습을 통해 성찰과 새로운 인식변화를
배우는 여정이다.
임상을 통해 죽어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유하여 성찰하고, 타인의 죽음과 삶까지도 함께 동행하는 여정으로
나아 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자기돌봄, 자기치유를 통해 자신과 세상 안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법과 존재감을 성장하게 한다.
다양한 프로그램 안에서 나눔의 시간을 갖고, 서로의 경험을 통해 삶과 죽음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배운다.
불교의 영성인 자비를 시대에 맞게 실현하고 수행의 절대
필요성에 대해서 사유하게 하므로 스스로의
삶의 변화를 시도하게 한다.
“제 자신을 성찰하며 몸도 마음도 훨씬 가벼워지고
차분해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 39기 비구니 [정토마을소식지 2014가을호] -
“호스피스교육을 통해 나 자신에 대한 성찰과 치유,
사랑을 배웠고 이해와 용서, 사랑이 나와 남이 다르지 않음을 통해 진정한 자비의 원천이 이뤄짐을 배울 수 있었다.
자신을 성찰하고 성숙할 기회는 결코 흔하지 않기에
구도심으로 참 진리를 찾아 수행하시는 분들게
진정으로 이 호스피스 교육을 추천하고 싶다.”
- 40기 김 **[불교신문 2015.02.09. 기사] -
“잘 죽는 일은 바로 잘 사는 일과 직결된다. 잘 죽기 위해 그리고 잘 살기 위해서 내 삶을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가지고 참가하게 되었다. 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강의를
들으면서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심한 준비들이 아무런 불편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었다.”
- 41기 김 **[정토마을소식지 2015 가을호] -
“삶이 무엇인지? 죽음이 무엇인지? 음미하고 또 음미했다.
많이 울고, 많이 웃고 많이 부르짖고, 깊이깊이 내면의
바다로 빠지면서 그 끝에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나를
만나면서 어떻게 살아야 될지,
어떠한 마음으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그릴 수 있었다.”
- 44기 이 **[정토마을소식지 2017봄호] -
- 39기 비구니 [정토마을소식지 2014가을호] -
- 40기 김 **[불교신문 2015.02.09. 기사] -
- 41기 김 **[정토마을소식지 2015 가을호] -
- 44기 이 **[정토마을소식지 2017봄호] -